베트남 여행 시 많은 분들이 환전할 때 <한국 원(KRW) -> 미국 달러(USD) -> 베트남동(VND)> 방법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데요. 저는 트래블월렛을 이용해서 수수료 없이 환전도 하고 현금이 필요할 땐 ATM에서 출금해 편하게 여행을 했습니다. 환전할 때 가장 아까운 게 수수료인데 수수료 0원은 절대 놓치면 안 되는 꿀팁이죠. 그럼 베트남에서 트래블월렛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환전을 꼭 해야 할까?
예전에는 주거래 은행에서 환율우대를 받아 달러로 환전 후 베트남에 도착해 환전을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베트남에서 환전할 수 있는 대표적인 장소는 공항환전소와 사설환전소(금은방)인데요. 공항환전소는 수수료가 비싸고 사설환전소는 수수료가 공항에 비해 저렴한 대신 가짜화폐가 간혹 있을 수 있으니 불안합니다.
저는 이번에 환전을 하지 않고 트래블월렛을 이용하여 베트남동으로 충전만 해갔습니다. 그리고 공항에 도착하자마자 공항 ATM에서 바로 수수료 없이 인출을 했는데요. 예전처럼 미리 환전을 할 필요도 없었고 필요한 만큼만 수수료 없이 인출할 수 있으니 소매치기 걱정도 없어서 마음이 편했습니다.
트래블월렛이란?
트래블월렛은 앱을 이용하여 원하는 나라의 돈을 미리 충전하여 결제 및 인출을 수수료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트래블월렛의 자세한 내용은 이전글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베트남에서 트래블월렛 사용방법은?
이번 베트남 여행에서 트래블월렛을 이용하여 아주 편안하게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쇼핑, 교통, 식사 등 웬만한 장소에서는 다 트래블월렛 카드로 결제가 됐기 때문에 3년 전에 베트남 여행을 다녀왔을 때보다 훨씬 편하게 여행을 했는데요. 대표적으로 그랩, 현지결제, ATM 이용 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그랩
그랩은 한국의 카카오택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흥정이나 사기를 당할 걱정 없이 정해진 금액으로 목적지에 이동할 수 있고 도착하면 카드 및 현금으로 결제하면 됩니다. 저는 이번 여행에서 트래블월렛을 그랩에 연동시켜 놔서 자동으로 결제가 되게 했는데요. 이렇게 하니까 목적지에 도착하고 정해진 금액이 자동으로 결제되니 익숙하지 않은 베트남 동을 셀필요가 없어 편했습니다.(베트남동은 화폐단위가 커서 계산할 때 가끔 헷갈립니다.)
참고로 그랩 FOOD를 이용하여 호텔에서 음식을 배달시킬 수도 있습니다. 그랩 어플 사용방법은 하단의 글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현지 매장에서 결제
요즘은 베트남 매장에서도 웬만한 곳은 다 카드 결제가 되기 때문에 현금이 많이 필요가 없었습니다. 저는 이번에 식당과 마사지샵에서 트래블월렛을 가장 많이 이용했는데요. 베트남 여행 가면 마사지샵은 하루에 1-2번은 꼭 받을 정도로 자주 이용했는데 갈 때마다 카드로 편하게 결제를 하였습니다. 결제하고 나면 실시간으로 결제금액과 잔액이 뜨기 때문에 부족할 때는 바로바로 충전해서 사용했습니다.
3. ATM 수수료 0원
해외여행 시 현금이 필요한 순간들이 있습니다. 특히 길거리 음식을 먹거나 기념품을 살 때는 현금으로 계산하는 경우가 더 많은데요. 이럴 때는 근처 ATM 찾아 현금을 수수료 없이 인출하면 됩니다.
트래블월렛은 비자로고가 있는 ATM에서 무료로 인출이 되며 저는 VP BANK ATM을 가장 많이 이용했습니다. 구글지도에서 ATM을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ATM은 한국어 버전이 안되기 때문에 영어버전으로만 이용이 가능한데요. ATM 이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카드 넣고 언어 선택
- 비밀번호 6자리 입력(비밀번호 4자리 + 숫자 00)
- Withdrwal 선택
- Current Account 선택
- 금액 입력(또는 Other Account)
- 영수증 여부 선택
- 출금
ATM 이용 시 최대 200만 동만 출금이 됩니다. 만약 200만 동 이상을 입력해서 오류가 뜬다면 금액을 나눠서 입력해서 여러 번 출금하시면 됩니다. 또 한국은행점검시간에 인출이 잠시 안될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트래블월렛을 베트남에서 사용할 수 있는 꿀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몇 년 전 베트남 호텔수영장에서 물안경을 구매했는데 단위를 잘못계산해서 5천 원을 5만 원으로 현금으로 낸 적이 있었는데요. 이번에는 트래블월렛 카드를 사용하니 매번 계산할 필요 없이 간단하게 결제가 가능해서 편하게 여행할 수 있었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